[스크랩] JYJ From 동방신기의 의미_ '동방신기' 정통성의 중요성
1. 동방신기 명칭에 관한 법원 판결 및 3인, 2인(SM)의 입장
① 2009년 8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는 '동방신기' 이름으로 상표등록 출원을 하려 했으나 거절됨. 법원은 '동방신기'는 유노윤호, 영웅재중, 믹키유천, 시아준수, 최강창민 다섯 멤버로 구성된 그룹으로, 동방신기 명칭에 관한 실질적 권한은 멤버들에게 있음을 판결함.
② 현재 연제협 소속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에 '동방신기'는 없고, 유노윤호와 최강창민만 등록되어 있는 상황임. ‘2인 동방신기’의 공식적인 그룹명 사용 권한 없음.
▲ 현재 연제협에 등록되어 있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 명단
*sm이 신청한 '東方神起' 상표권 출원이 특허청에서 거절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원상표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아카펠라 댄스 가수그룹으로 유노윤호, 영웅재중, 믹키유천, 시아준수, 최강창민으로 구성된 저명한 타인의 성명(명칭)을 포함하는 상표이므로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6호에 해당하여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습니다."
③ 동방신기 이름 사용에 대한 3인의 인터뷰 내용 :
……사실 저희도 컴백할 때 JYJ 팀명을 쓸지 동방신기를 쓸지 고민했었어요. 동방신기를 쓸까했는데 그건 팬들에 대한, 또 다른 멤버들(유노윤호, 최강창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오로지 다섯 명이 함께 할 때만 동방신기가 완전체가 된다고 생각했어요. - 2010.12.20 이데일리 인터뷰 중에서
④ 동방신기 이름 사용에 대한 2인의 인터뷰 내용 :
……“동방신기라는 팀 자체는 SM엔터테인먼트 기획에서 만들어진 팀이고 그 틀에 있어야 합니다.” 최강창민은 “이렇게까지 이야기하면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것일지 모르겠는데 우리 둘은 SM 기획 안에서 만들어진 동방신기의 틀을 벗어난 적이 없고 지금도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고 말했다.
“계절에 따라서 철새들이 떼 지어 이동을 해요. 이렇게 비교하면 비난을 받을 수 있지만 우리 둘은 이탈하지 않고 그 자리 그대로 있는 것이고, 이탈을 한 철새 몇 마리가 ‘우리는 아직도 전에 소속돼 있는 무리 중의 몇 마리다’라고 말하는 것은 모순이죠.” - 2011.1.13. 국민일보 인터뷰 중에서
3) 'JYJ From 동방신기'와 '2방신기'
2009년 6월. 3인은 SM과의 소송과는 별도로 가수 활동을 위해 '동방신기'의 유닛으로서 'JYJ'를 결성합니다. 그리고 일본 콘서트 개최하지요. 이 콘서트는 4일 간 무려 20만 명을 동원하는 성과를 거둡니다.
이후 2010년 9월. 일본에서의 메니지먼트를 하고 있는 에이벡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근거로 JYJ의 일본에서의 활동중지를 발표했습니다. 그 배경은 SM의 아이돌 공급력과 JYJ를 저울질한 결과라는 것이 중론이구요.
JYJ From 동방신기는 2010년 10월 월드와이드 앨범 '더 비기닝'을 출시했습니다. 아시아, 미국 등 7개 도시에서 쇼케이스를 가졌고, 같은 해 11.27~28일 잠실콘서트 개최했지요. 또한 2011년 1월에는 자작곡 6곡을 수록한 CD를 포함한 뮤직에세이 출간되었습니다.
2인 역시 에셈콘 등에서 가수로 활동했습니다. 맥시멈을 불렀다지요. 이후 2010년 12월. 2인은 SM에서 '동방신기'의 이름으로 제5집을 발표합니다. '2막'이 열렸다면고 선포했지요. 이들은 현재 국내 지상파 음방방송 출연 및 2011년 1월 일본 SM콘서트 참석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2. SM과 JYJ 싸움에서 ‘명분’이 갖는 의미
1) 일의 진행에 있어서 '명분'의 중요성
① 명분(名分)이란 '일을 꾀할 때 내세우는 구실이나 이유'임.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 남들이 납득 혹은 인정가능한 근거는 사람을 움직이고 모이게 하며, 그 일을 지속가능케 합니다.
② 명분이 없는 힘은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많은 사람의 지속적 동의를 이끌 수 없음. 사람들이 자신에게 당당할 수 있는 힘은 명분에서 시작됩니다.
③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행위나 신념에 타당한 정당성이 부여되길 바라는데, 이것을 채워주는 부분이 '명분'입니다.
2) '동방신기' 이름이 갖는 명분
① '동방신기'의 정통성이 2인에게 있음을 주장함으로써, 국내 팬덤 및 해외 팬덤에게 3인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② ①과 같은 이유로 아시아 주요 시장인 일본과 중국에서도 2인 동방신기로의 공식 인정 및 기존의 위상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③ 올팬 및 해외 팬덤에게 2인 동방신기 활동에 대한 지원을 호소하는 근거가 되며, 3인 활동에 대한 공격의 빌미로 삼을 수 있습니다. 오늘, 재중군의 'JYJ From 동방신기' 프로필 수정을 통해, 명칭 문제는 언제든지 폭발할 수 있는 화약고라는 게 드러났죠.
④ '동방신기'라는 이름을 브랜드로 규정함으로써 SM의 기획안에서 탄생한 '기획상품'임을 인정받게 되면,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유사 사례에 대한 선례로 삼을 수 있습니다.
3. '동방신기' 정통성의 중요성
① SM과 호텔은 전속계약 무효확인 소송의 불리함을 예상하고 명분을 찾기 위해 일찍부터 JYJ 3인에 대해 화장품 사업 등 돈으로 인한 배신 및 키워준 은혜도 모르는 배은망덕이라고 비난하는 등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힐 만한 루머를 조직적으로 생산해왔고, 이를 전파해왔습니다.
② '동방신기'의 정통성이 2인에게 있음을 주장함으로써, 국내 최대 팬덤에게 3인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근거가 됩니다. 또는 3인 지지 팬사이트에 대해 '동방신기' 명칭을 내려줄 것을 요구하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현재 국내에서는 SM의 억지가 통하지 않지만, 국내 사정에 어두운 해외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③ ②과 같은 이유로 아시아 최대 시장인 일본과 중국에서도 2인 동방신기로의 공식 인정 및 기존의 위상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또한 이들 국가들에서 3인의 활동 비난을 위한 언플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지요.
④ '동방신기'라는 이름을 브랜드로 규정함으로써 SM의 기획안에서 탄생한 '기획상품'임을 인정받게 되면, 차후 발생할 수 있는 유사 사례에 대한 선례로 삼을 수 있습니다.
⑤ ‘동방신기의 유닛으로서 JYJ’가 차후 아시아 시장, 미국 시장, 유럽 시장으로 보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동방신기의 정통성’라는 상징적 의미도 중요합니다.
3. 결론 : JYJ는 동방신기인가, 아닌가?
1) 현재 상황은 SM의 의도와는 달리 2인 동방신기가 '동방신기로서의 정통성' 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SM은 팬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2인을 앞세워 '동방신기' 로 활동을 계속함으로써 대중에게 '동방신기'로서의 정통성을 인정받으려고 하지요.
2) JYJ가 ‘동방신기’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해도 ‘동방신기로서의 정통성’은 3인 활동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카드로 작용됩니다. 반면에 SM으로서는 국내보다 시장 규모가 크고 앞으로도 시장을 계속 키워나가야 할 일본이나 중국에서의 SM 이미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동방신기’의 정통성을 JYJ에게 양보하려 들지 않습니다.
3) 위와 같은 배경 속에서 텔존동갤에서 꾸준히 유포하고 있는 ‘2인 동방신기'의 본질을 파악하고, '2인만의 동방신기'는 진짜 '동방신기'가 아님을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4)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DC 동방신기갤러리, 동네방네, 이카동의 ‘2인 동방신기 정통성 인정 거부 및 JYJ 지지 선언’은 그 자체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올팬으로부터도 인정받지 못하는 ‘2인 동방신기’라는 상징성을 함축하기 때문입니다.
5) JYJ가 이후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유럽 무대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발판으로서도 ‘동방신기의 정통성’이 중요합니다. JYJ가 거대 기획사 없이 세계적인 프로듀서 및 작곡가, 해외 연예관계자 등을 만나고 설득하는 데 있어서 작지 않은 어드벤티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한 줄 요약 : '동방신기'의 정통성은 JYJ에게 있다!
두 줄 요약 : JYJ는 동방신기를 발전적으로 계승한 아티스트 그룹이다!
PS. 이전에 썼던 글을 현 상황에 맞춰 조금 다듬어봤습니다.